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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ft] 집단 자료형 - Array, Dictionary, Set , Tuple 본문

Swift/Grammar

[Swift] 집단 자료형 - Array, Dictionary, Set , Tuple

소진이 2022. 12. 30. 11:53

안녕하세요! 소진입니다~

오늘은 집단 자료형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이 글은 꼼꼼한 재은씨의 Swift : 문법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스위프트는 서로 관련 있는 데이터끼리 모아서 관리할 수 있도록 집단 자료형 (Collective Types)을 제공합니다.

집단 자료형을 사용하면 데이터를 손쉽게 그룹 단위로 묶을 수 있으므로 다량의 데이터를 다룰 때 무척 편리합니다.

 

종류

  • 배열 (Array) : 일련 번호로 구분되는 순서에 따라 데이터가 정렬된 목록 형태의 자료형 (
  • 집합 (Set) : 중복되지 않은 유일 데이터들이 모인 집합 형태의 자료형
  • 튜플 (Tuple) : 종류에 상관 없이 데이터들을 모은 자료형, 수정 및 삭제를 할 수 없음
  • 딕셔너리(Dictionary) : 배열과 유사하나 일련 번호 대신 키(Key)를 사용하여 키-값으로 연관된 데이터들이 순서 없이 모인 자료형

배열과 집합, 튜플, 딕셔너리는 어떤 타입의 데이터라도 모두 저장할 수 있지만

튜플을 제외한 나머지는 저장되는 모든 데이터의 타입이 동일해야합니다.


1. 배열 (Array)

배열은 같은 타입의 값들을 순서가 있는 리스트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 순차적으로 데이터가 저장 (서로 연관된 데이터들을 저장할때 많이 사용)
  • 삽입 순 저장
  • 수정 가능, 중복 요소 가능
  • C언어처럼 버퍼이지만 크기는 고정되지 않고 필요에 따라 자동 조절하기 때문에 배열 요소의 추가나 삭제가 가능합니다.
  • 배열에 저장할 아이템의 타입에는 제약이 없지만, 하나의 배열에 저장하는 아이템 타입은 모두 같아야 함
  • 선언 시 배열에 저장할 아이템 타입을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
  • 배열의 크기는 동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

장점 

임의 접근이 가능하므로 N번째 요소를 조회하는 데 있어서 성능이 빠름 - O(1)실행시간

단점

메모리 낭비가 생길 수 있음

데이터의 삽입/삭제 비효율적

 

Array를 쓰기 좋은 상황

  1. 순차열적인 데이터를 저장할때
  2. 어떠한 특정 요소를 빠르게 읽어야 할때
  3. 데이터의 사이즈가 급변하게 자주 변하지 않을때
  4. 요소를 자주 삭제해야 하지 않을때

 

여기서 잠깐, 정적 할당 동적 할당이 뭔지 알고 갑시다ㅎㅎ

 

정적 할당

: 프로그램이 실행 중이 아닌 상태, 즉 컴파일 타입이라고 부릅니다.

컴파일 타임에는 컴파일러가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전에 해야되는 것들(메모리 할당 등등)을 합니다. 이때 메모리가 할당 되는 것을 정적 할당이라고 합니다.

 

동적 할당

: 프로그램이 실행 중인 상태 즉 프로그램이 실행 중에 메모리가 할당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3. 배열을 정의하는 방법

정적 선언 & 형식 선언

// (let 또는 var) 배열 이름 = [배열 타입과 일치하는 값]

var cities = ["Seoul", "New York", "LA", "Santiage"] // 타입 추론에 의해 배열 타입으로 선언

// 배열의 아이템을 참조하는 방법

cities[0] // Seoul
cities[1] // New York
cities[2] // LA
cities[3] // Santiago

 

동적 선언 

 

  • 정식 문법 : (let 또는 var) 배열 이름: Array<타입>
  • 단축 문법 : l(et 또는 var) 배열 이름 : [타입] 

 

// 배열 선언 & 초기화

// 정식 문법

var cities = Array<String>()

var rows : Array<Float> = [Float]() // 타입 어노테이션 + 제네릭 + 초기화

var tables : [String] = Array() // 타입 어노테이션 + 구방식의 초기화


// 단축 문법

var cities = [String]()

var list : [Int] = [] // 타입 어노테이션 + 초기화

 

// 정식 문법

var cities : Array<String> // 선언
cities = Array() // 초기화


// 단축 문법

var country : [String] // 선언
country = [] // 초기화

 

정적 선언보다 동적 선언 방법을 더 많이 사용하고,

정식 문법보다 단축 문법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주의할 점

 

1. 빈 배열을 만들 때는 반드시 타입을 명시해야합니다.

 

let emptyArr = [] // 에러

 

2. 다른 타입의 값을 한 배열에 넣으면 안 됩니다.

 

let arr = [1, "소진", 3.5, "아"] // 에러

그렇지만 여러 타입의 값을 한 배열 안에 다 넣을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Any를 사용하면 되는데 아래 예시를 참고해주세요!

 

// 여러 자료형(타입)
let anyArr: [Any] = [1, 2, "sojin", "소진"] // [1, 2, "sojin", "소진"]

 

왜 AnyObject는 안되나요?

AnyObject는 모든 클래스 타입을 지칭하는 프로토콜이기때문에 타입자리에 넣을 수 없습니다!

 

 

1.3. 응용하기

배열에 값을 넣기

// 정식 문법
let cities: Array<String> = ["Seoul","New York"] // ["Seoul", "New York"]
 
// 단축 문법
let cities2: [String] = ["Tokyo", "Dubai"] // ["Tokyo", "Dubai"]
 
// 형식 추론
let cities3 = ["Sydney", "UK"] // ["Sydney", "UK"]
 
// 시퀀스
let num = Array(1...3) // [1, 2, 3]
 
// 여러 자료형(타입)
let anyArr: [Any] = [1, 2, "sojin", "소진"] // [1, 2, "sojin", "소진"]

 

크기가 정해진 배열

// (repeating: 배열의 타입과 일치하는 값(1개), count: 값을 반복할 횟수)
 
let numArray1 = [Int](repeating: 0, count: 10) // [0, 0, 0, 0, 0, 0, 0, 0, 0, 0]
 
let numArray2 = Array(repeating: 0, count: 10) // [0, 0, 0, 0, 0, 0, 0, 0, 0, 0]

 

배열의 아이템 갯수 확인

var names: [String] = ["aaa", "222", "ccc", "444"]
var emptyArray: [Any] = []

print(emptyArray.isEmpty) // true
print(names.count)        // 4

 

범위 연산자를 이용한 값 참조

이  방식은 배열 값을 수정할때 적용하면 매우 유용하다고 합니다.

var alphabet = ["a", "b", "c", "d", "e"]

alphabet[0...2] // ["a", "b", "c"]
alphabet[2...3] // ["c", "d"]
alphabet[1..<3] // ["b", "c"]

alphabet[1...2] = ["1", "2", "3"]
// alphabet ["a", "1", "2", "3", "d", "e"]

alphabet[2...4] = ["A"]
// alphabet ["a", "1", "A", "e"]

 

동적 할당

배열에 아이템을 동적으로 추가할 때에는 메소드를 사용하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아래 세가지만 소개하겠습니다.

 

  • append(_:) : 아이템을 배열의 맨 뒤에 추가 ( 추가 전에 배열의 크기 +1만큼 확장하여 인덱스 공간 확보 함)
  • insert(_:at:) :  아이템을 배열 맨 뒤가 아닌 원하는 위치에 직접 추가 (쉽게 말해 끼어들기)
  • append(conteentsOf:) : 배열의 맨 뒤에 추가하지만, 개별 아이템이아닌 여러 개의 아이템을 한꺼번에 추가

위의 소개만 보면 잘 이해가 안되니 예시와 같이 참고해주세요!

// 예시 1
var cities = Array<String>()

cities.append("Seoul") //["Seoul"]
cities.append("New York") //["Seoul", "New York"]
cities.insert("Tokyo", at: 1) //["Seoul", "Tokyo", "New York"]
cities.append(contentsOf: ["Dubai","Sydney"]) //["Seoul", "Tokyo", "New York", "Dubai","Sydney"]


// 예시2
var names: [String] = ["abc", "123", "def", "456"]

names.append("thwls")    
//["abc", "123", "def", "456"]

names.append(contentsOf: ["sojin", "last"]) 
// ["abc", "123", "def", "456", "thwls", "sojin", "last"]

names.insert("happy", at: 2)
// ["abc", "123", "happy", "def", "456", "thwls", "sojin", "last"]

names.insert(contentsOf: ["minsu", "boyeong"], at: 5) 
//["abc", "123", "happy", "def", "456", "minsu", "boyeong", "thwls", "sojin", "last"]


// 삭제 후 삭제한 요소 반환

let firstItem = names.removeFirst()
// ["123", "happy", "def", "456", "minsu", "boyeong", "thwls", "sojin", "last"]

let lastItem = names.removeLast()
// ["123", "happy", "def", "456", "minsu", "boyeong", "thwls", "sojin"]

let indexZeroItem = names.remove(at: 0) 
// ["happy", "def", "456", "minsu", "boyeong", "thwls", "sojin"]

let indexFourItem = names.remove(at: 4)
// ["happy", "def", "456", "minsu", "thwls", "sojin"]

 

cities[5] = "UK" // 추가X

위 방식 처럼 값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배열에 그 인덱스가 이미 만들어져 있거나 확보된 경우로 제한되어있습니다.

 

순회 탐색

var cities = ["Seoul", "New York", "LA", "Santiage"]
let length = cities.count



for i in 0..<length {
    print("\(i)번째 배열 원소는 \(cities[i])입니다")
}
--------------------------------------------------------------

0번째 배열 원소는 Seoul입니다
1번째 배열 원소는 New York입니다
2번째 배열 원소는 LA입니다
3번째 배열 원소는 Santiage입니다

--------------------------------------------------------------

for row in cities {
    print("배열의 원소는 \(row)입니다.")
}

--------------------------------------------------------------

배열의 원소는 Seoul입니다.
배열의 원소는 New York입니다.
배열의 원소는 LA입니다.
배열의 원소는 Santiage입니다.

--------------------------------------------------------------

for row2 in cities {
    let index = cities.index(of: row2)
    print("\(index!)번째 배열 원소는 \(row2)입니다")
}

--------------------------------------------------------------

0번째 배열 원소는 Seoul입니다
1번째 배열 원소는 New York입니다
2번째 배열 원소는 LA입니다
3번째 배열 원소는 Santiage입니다

 

 

QnA

Q. 배열은 배열의 크기가 정해지지 않고 사용하는데,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미리 고정크기를 정해 놓고 메모리를 할당하게되면 쓰지 않는 배열이 있을 시 비효율적으로 메모리 자원을 사용하게 된다. 

때문에 메모리 동적할당이 메모리 사용에 더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Q. 다른 언어들은 동적할당을 비추하는데 왜 스위프트는 아닌가요?

A: 스위프트에서는 메모리를 관리할 때 ARC라는 메모리 관리 기법을 사용합니다. 

ARC(Automatic Reference Counting)이란 참조의 숫자를 자동으로 세는 메모리 관리 기법입니다. 

실행 중에 메모리 해제 시점을 추적해야할 필요가 없으므로 오버헤드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메모리 구조와 ARC 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배열의 중간 데이터를 추가하면 index가 번호가 +1씩 된다고 배웠는데, 어떻게 옮겨지는 것 인가요?

A:  추가할 데이터와 index 위치를 지정하면 지정한 index 번호 뒤에있는 index들은 + 1이 됩니다.     

 

 

 

참고 사이트


2. 집합 (Set)

같은 타입의 서로 다른 값을 중복 없이 저장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집단 자료형 입니다.

  • 순서가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데이터
  • 중복 없이 한 번만 저장해야하는 데이터

해시(Hash) 연산의 결과 값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므로 집합에 저장할 데이터 타입은 해시 연상을 할 수 있는 타입이어야 합니다.

 

Q. 해시 연산이란?

: 해시 연산은 보통 해시 알고리즘이라 불리는 것으로서, 임의의 입력된 메시지를 고정 길이의 데이터 크기로 변환해주는 알고리즘입니다. 해시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아무리 긴 데이터나 아무리 짧은 길이의 데이터라 할 지라도 고정 길이의 데이터로 변환 할 수 있습니다.

 


2.1 집합의 정의

 

(1) 초기값을 사용하여 바로 정의

// (var 또는 let) 변수명 : Set = [] - 저장할 타입 생략

var genres : Set = ["Classic","Rock","Balad"] //Set이 없으면 배열로 선언 됨 주의!

// (var 또는 let) 변수명 : Set<타입> - 저장할 타입 생략하지 않은 경우

var genres : Set<String> = ["Classic","Rock","Balad"]

 

(2) 빈 집합을 선언하고 초기화하는 과정을 거쳐 정의

 

// (var 또는 let) 변수명 = Set <타입>()


// 빈 집합을 정의


var genres = Set<String>()


// 집합에 아이템을 추가


genres.insert("Classic")
genres.insert("Rock")
genres.insert("Balad")



// 집합에 아이템을 삭제


genres.remove("Rock") 


// 집합에 특정 아이템이 있는지 확인


genres.contains("Rock") //해당 아이템 없음

 

2.2 집합 연산

 

(1) 기본 집합 연산

 

 

 

  • intersection(_:) : 양쪽 집합에서 공통되는 아이템만 선택하여 새로운 집합을 만들어주는 메소드 (교집합)
  • symmetricDifference(_:) : 양쪽 집합 중에서 어느 한쪽에만 있는 아이템을 선택하여 새로운 집합을 만들어주는 메소드 (공통 집합 X)
  • union(_:) : 양쪽 집합에 있는 모든 아이템을 선택하여 새로운 집합을 만들어주는 메소드 (합집합)
  • subtract(_:) : 한 쪽 집합에 있는 모든 아이템에서 다른 쪽 집합에도 속하는 공통 아이템을 제외하고 새로운 집합을 만들어주는 메소드 (차집합)
var oddDigits : Set = [1, 3, 5, 7, 9] // 홀수 집합
let evecDigits : Set = [0, 2, 4, 6, 8] // 짝수 집합
let primeDigits : Set = [2, 3, 5, 7] // 소수 집합

oddDigits.intersection(evecDigits).sorted() // []
oddDigits.symmetricDifference(primeDigits).sorted() // [1,2,9]
oddDigits.union(evecDigits).sorted() // [0, 1, 2, 3, 4, 5, 6, 7, 8, 9]

oddDigits.subtract(primeDigits) //{1, 9}
oddDigits.sorted() // [1, 9]

 

 

 

(2) 부분 집합과 포함 관계 판단 연산

 

 

  • isSuperset(of:) : 주어진 집합의 값 전체가 특정 집합에 포함되는지를 판단하여 true,false를 반환합니다.
    •  하나의 집합이 다른 집합의 부분집합인지에 대한 판단
  • isStrictSubset(of:) : 주어진 집합이 특정 집합의 모든 값을 포함하는지를 판단하여 true,false를 반환합니다.
    •  집합이 다른 집합의 상위 집합 역할을 하는가에 대한 판반
  • isStrictSuperset(of:) : 주어진 집합이 특정 집합의 부분 집합인지 아니면 상위 집합인지를 판단하는 역할을 하지만 두 집합이 서로 같은 경우의 결과 값이 다르게 반환됩니다. 두 집합이 서로 일치할 경우 
    • isSubset(of:), isSuperset(of:) 메소드는 수학적으로 서로가 서로의 부분 집합이자 상위 집합이 될 수 있으므로 true를 반환
    • isStrictSuperset(of:), isDisjoint(with:) 메소드는 이를 더 엄격하게 판단하여 정확히 부분 집합, 또는 상위 집합일 때만 true를 반환 (서로 일치하는 집합은 동일한 집합으로 판단하지 부분 집합이나 상위 집합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 isDisjoint(with:) : 두 집합 사이의 공통 값을 확인하여 아무런 공통 값이 없을 때 true를 , 공통 값이 하나라도 있으면 false 를 반환합니다.
let A : Set = [1, 3, 5, 7, 9]
let B : Set = [3,5]
let C : Set = [3,5]
let D : Set = [2, 4, 6]

B.isSubset(of: A) // true
A.isSuperset(of: B) // true
C.isStrictSubset(of: A) // true
C.isStrictSubset(of: B) // false
A.isDisjoint(with: D) // true

 

(3) 중복 아이템 제거하기

var  A = [4 , 2, 5, 1, 7, 4, 9, 11, 3, 5, 4]

let B = Set(A) // 집합
A = Array(B) // 중복이 제거된 배열
// [2, 5, 11, 1, 7, 9, 3, 4]

 


3. 튜플(Tuple)


 

 

  • 하나의 튜플에 여러가지 타입의 아이템을 저장가능
  • 튜플은 배열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배열과는 다르게 길이가 고정되어음
  • 상수적 성격을 띠어 최초 선언 후 값을 추가하거나 삭제가 불가능
  • 함수 반환값을 사용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가능
  • 리스트랑 비슷

 

튜플은  아래와 같은 타입을 담을 수 있습니다.

  • named type - Int, String, Bool 등등
  • compound type - Tuple type, function type

당장 이 부분만 보면 잘 이해가 안 가는데, 아래 응용 부분의 예제와 함께 이해해 봅시다.

3.1. 선언 방법 및 응용하기

선언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을 사용하여 아이템을 한꺼번에 묶어서 사용하면되는데요.

아래 예시와 같습니다.

// (let 또는 var) 배열명 = (<Tuple item1>, <Tuple item2>,...)

let tupleValue = ("a", "b", 1, 2.5, true)

 

 

(1). named type 담기

let tupleValue = ("a", "b", 1, 2.5, true)

tupleValue.0 // "a"
tupleValue.1 // "b"
tupleValue.2 // 1
tupleValue.3 // 2.5
tupleValue.4 // true



var tuple =(1, "Hello, world!", true) // (1, "Hello, world!", true)

tuple.0 // 1
tuple.2 // true




var anotherTuple = (1, (tuple)) //(1, (1, "Hello, world!", true))
 
anotherTuple.1 // 1
anotherTuple.1.1 // "Hello, world!"
anotherTuple.1.2 // true

 

(2). function type 담기

func a() -> Int { return 1 }

func b() -> String { return "Sojin" }

func c() -> Bool { return false }

var functionTuple = (a(), b(), c()) // (1, "Sojin", false)

functionTuple.0 // 1
functionTuple.2 // false

 

(3).  튜플의 파라미터에 이름을 붙이기

 

// 예시 1

var namedCoffeeInfo = (coffee: "아메리카노", price: 5100)

namedCoffeeInfo.coffee // 아메리카노
namedCoffeeInfo.price // 5100
namedCoffeeInfo.price = 5100


// 응용
let (coffee, price) = ("아메리카노", 5100)

coffee // 아메리카노
price // 5100


// 예시 2

var namedTuple = (name:"Sojin", age:999, likes: ["Swift","iOS"])

namedTuple.name //"Sojin"

namedTuple.age //999

namedTuple.likes //["Swift","iOS"]

예시 2에 likes을 보면 배열이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배열도 named Type이기 때문에 튜플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4). 함수 메소드에서 응용하기

 

아래 코드를 참고해 주세요

// 예시 1

func getTupleValue() -> (String, String, Int){
   return("sojin", "min", 100)
}

let(aa,bb,cc) = getTupleValue();

print(aa) // "sojin"
print(bb) // "min"
print(cc) // 100

let (aaa,bbb,_) = getTupleValue()

print(aaa) // "sojin"
print(bbb) // "min"


// 예시 2

func someFunction() -> (Int,String,Bool){

    return (1,"Sojin",true)

}

var someTuple = someFunction()

someTuple.0 //1

someTuple.1 //"Sojin"

someTuple.2 //true



var (f,g,h) = someFunction()

print(f) // 1

print(g) // "Sojin"

 

주의할 점

튜플은 하나의 아이템만 있으면 아이템 타입의 일반 자료형이 됩니다.

아래 예시 중 tpl04를 보면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var tpl01 : (Int,Int) = (100,200)
var tpl02 : (Int, String, Int) = (100, "a", 200)
var tpl03 : (Int, (String, String)) = (100, ("t","v"))
var tpl04 : (String) = ("sample string") // 튜플이 아니라 문자열 타입의 변수로 선언 됨

 

튜플로 loop를 돌릴 수는 없을까?

튜플로 for문을 돌리게 되면 "does not conform to protocol 'Sequence' 라는 오류 메세지가 나옵니다.

튜플이 Sequence라는 프로토콜을 준수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오류라고 합니다!. 

그래서 튜플로 루프를 돌릴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튜플을 Sequence 프로토콜을 따르는 다른 것에 넣어주면 루프를 돌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Sequence 프로토콜을 따르는 대표적인 것은 배열 인데, 

"배열" 안에 튜플을 넣어 줄 수 있습니다!

 

var tupleArr = [(1, "Hello, world!", true),(2, "Hello, world!",false)]

var tuple = (1, "Hello, world!", true)

var anotherTuple = (1,(tuple))


var tupleArr = [tuple,tuple]//OK
var errorTupleArr = [tuple,anotherTuple]//error!!!!

위와 같은 방법으로 넣으면 됩니다.

 

배열에 튜플을 넣을 때 주의할 점

: 넣어 주는 튜플의 타입과 순서, 개수 모두 같아야한다.

 

그럼 이제 루프를 돌려볼까요?

 

var tupleArr = [(1, "Hello, world!", true) ,(2, "Hello, world!",false)]

for index in tupleArr{

    print(index.0)//1 2

    print(index.1)//"Hello, world!" "Hello, world!"

    print(index.2)//true false

}

위와 같이 코드를 돌리게 되면 루프가 돌아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결과 화면 입니다. 원소에 이름을 넣게 되면 index.(이름)이 나오겠죠?

 

 

 

이외..

 

튜플은 tpealias와 같이 사용하면 깔끔하게 쓸 수 있다고 합니다.

// typealias 사용하기
typealias People = (name:String,age:Int, likes:[String])

// people 타입으로 튜플을 받을 수 있음
var person : People = ("Sojin",123,["Swift","iOS"])

// 여러개의 배열을 만들 수 있음
var peopleArr : [People] = [("Sojin",123,["Swift","iOS"]),("min",987,["Piano","Poet"])]

 

 

 

참고 블로그

zeddios.tistory.com/238

 


 

4. 딕셔너리


사전에서 고유 단어와 그 의미가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고유 키(Key)와 그에 대응하는 값(Value)을 연결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자료형 입니다.

 

 

 

딕셔너리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

 

  • 하나의 키는 하나의 데이터에만 연결되어야 함
  • 하나의 딕셔너리에서 키는 중복될 수 없습니다. 중복해서 선언하면 아이템 추가가 아니라 수정이 이루어져 기존 키에 연결된 데이터가 제거 됨
  •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 타입에는 제한이 없지만, 하나의 딕셔너리에 저장하는 데이터 타입은 모두 일치해야 함
  • 딕셔너리의 아이템은 순서가 없지만, 내부적으로 순서가 있으므로 for~in을 통한 순환 탐색 가능
  • 키는 hash 연산이 가능한 타입이어야 함.

 

4.1. 딕셔너리 정의 방법


 

//(let 또는 var) 변수명 = [ 키 : 데이터, 키 : 데이터,...]


// 딕셔너리의 정적 선언과 값의 정의


var capital = ["KR":"Seoul", "EN":"London", "FR":"Paris"]

var students:Dictionary<String, Int> = ["jake":100, "philip":80, "amy":95]

var students2:[String: Int] = ["jake":100, "philip":80, "amy":95] 


// 선언 + 초기화


// (var 또는 let) 변수명:Dictionary<타입1,타입2> =Dictionary <타입1,타입2> ()

var capital : Dictionary<String, Int> = Dictionary<String, Int>()


// (var 또는 let) 변수명:Dictionary<타입1,타입2> = <타입1:타입2> ()

var capital : Dictionary<String, Int> = [String: Int]()


// (var 또는 let) 변수명:Dictionary<타입1,타입2> = [:]

var capital : Dictionary<String, Int> = [:]
 

 

 

 

4.2. 응용하기


딕셔너리에 저장된 아이템을 제거하는 방법

 

  1. nil을 할당하는 방법
  2. 명시적으로 removeValue(forKey:) 메소드 사용
import UIKit

var capital = ["KR" : "Seoul","EN" : "London","FR" : "Paris"]

capital["KR"]
capital["EN"]
capital["FR"]

print(capital) //"["FR": "Paris", "EN": "London", "KR": "Seoul"]

capital["JP"] = "Tokyo"
print(capital) //"["JP": "Tokyo", "EN": "London", "FR": "Paris", "KR": "Seoul"]

var newCapital = [String : String]()
newCapital["JP"] = "Tokyo"

if newCapital.isEmpty {
    print("딕셔너리가 비어 있는 상태입니다.")
} else {
    print("딕셔너리의 크기는 현재 \(newCapital.count)입니다")
}
// "딕셔너리의 크기는 현재 1입니다\n"


newCapital.updateValue("Seoul", forKey: "KR")
//"KR" : "Seoul" 데이터가 추가되고 nil을 리턴함

newCapital.updateValue("London", forKey: "EN")
//"EN" : "London" 데이터가 추가되고 nil을 리턴함

newCapital.updateValue("Sapporo", forKey: "JP")
//"JP" : "Sapporo" 데이터가 추가되고 "Tokyo"을 리턴함


// 아이템을 삭제하는 방법

//1. nil 할당

newCapital["CN"] = nil


//2. remove 메소드 할당

newCapital.removeValue(forKey: "CA")

//["JP": "Sapporo", "KR": "Seoul", "EN": "London"]


// "CA"에 해당하는 값을 삭제하고, 반환된 값을 removedValue에 할당한다.
if let removedValue = newCapital.removeValue(forKey: "EN") {
    print("삭제된 값은 \(removedValue)입니다.")
} else {
    print("아무 것도 삭제되지 않았습니다.")
}
// "삭제된 값은 London입니다.\n"

 

옵셔널(Optional)

 

print(newCapital )//["KR": "Seoul", "JP": "Sapporo"]

Optional(newCapital["Sapporo"]) // nil

Optional(newCapital["JP"]) // "Sapporo"

Optional(newCapital["KR"]) //"Seoul"

Optional(newCapital["EN"]) / / nil

 

딕셔너리는 키 자체가 일련의 순서를 가지고 있지 않기때문에 해시 연산에 의한 결과 값 역시 연속되는 값이 아닙니다. 

--> 키와 값에 대한 보장이 없음

 

즉, 딕셔너리에 특정 키를 통해 접근 할 때 해당 키에 대응하는 value 값이 존재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옵셔널 타입의 값이 반환합니다.

딕셔너리 키에 대응되는 값을 논 옵셔널로서 사용해야한다면 옵셔널 바인딩을 사용하거나, 강제 언레핑을 사용하여 논 옵셔널 값을 얻어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순회 탐색

//딕셔너리의 순회 기능을 사용하여 순회 탐색

for row in newCapital {
    let (key, value) = row
    print("현재 데이터는 \(key) : \(value)")
}

for (key1, value2) in newCapital {
    print("현재 데이터는 \(key1) : \(value2)")
}

-----------------------------------------------
출력 값

현재 데이터는 JP : Sapporo
현재 데이터는 KR : Seoul

 


 

이와 같이 이번에는 집단 자료형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지금까지 배운 자료형을 정리해보면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 배열 : 순서 있는 데이터들을 저장할 때 사용하며 중복된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데이터는 인덱스로 관리됩니다.
  • 집합 : 순서 없는 데이터를 저장할 때 사용하며, 중복된 값은 한 번만 저장됩니다.
  • 딕셔너리 : 순서 없는 데이터를 키-값 형태로 저장할 때 사용하며, 중복된 값을 저장할 수 있지만 중복된 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튜플: 데이터를 나열해서 소괄호로 묶어 사용하며, 내부적으로 순서가 있지만, 순서 처리를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서로 다른 데이터 타입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QnA


Q. set,dictionary는 왜 데이터가 순서에 맞게 들어가지 않나요?
A. 해시 연산을 사용해서 값을 저장하기때문에

  • dictionary는 key-value가 한쌍인데, value값은 중복이될 수 있지만 key값은 중복이되면 안됨. 그래서 key 값을 해시 연산 
  • set은 값 자체를 해시 연산

Q. array,tuple,dictionary,set 중 heap 영역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set, dictionary입니다. 해시 연산을 사용하고 배열에 순서가 없는 집단 자료형으로 생각하면 기억하기 쉽습니다!

여기서 엄밀히 말하지만, dictionary는 key값이 heap 영역에 저장 되는 것이므로 전체가 heap 영역에 저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heap - 동적할당 영역)

 

 

1. 타입 추론 (Type inference)

변수나 상수를 초기화할 때 입력된 값을 분석하여 변수에 적절한 타입을 컴파일러가 스스로 추론하는 기능입니다.

 

var age : Int = 30;   
var age = 30; // Int 타입으로 추론

 

Q. 그럼 항상 타입 추론을 사용하면 편하지 않나요???

A. 타입 추론은 타입을 완벽하게는 읽지 못하기때문에 타입을 명시적으로 선언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코드를 보면 Float형을 원했지만 Double형으로 추론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var num = 0.5 // Float형 변수를 선언하고 싶었지만 타입 추론기는 Double형으로 타입을 추론  
var num1 = 1 // Int 타입추론  
var num2 : Float = 2 // Folat 타입으로 "2.0"이 출력 

 



2. 타입 어노테이션 (Type annotation)

변수나 상수를 선언할 때 그 타입을 명시적으로 선언해 줌으로써 어떤 타입의 값이 저장될 것인지를 직접 알려줌으로써 어떤 타입의 값이 저장될 것인지를 컴파일러에 직접 알려줍니다.

 

  • 선언 : 변수 / 상수 이름 : 타입
// 선언 + 타입 어노테이션

var year : Int  // 명시적 Int
var name : String  // 명시적 String

// 초기화
name = "sojin" 

var year : Int = 2020  
var name : String = "소진"

 

Q. 타입 어노테이션 언제 사용되나요?

  1. 선언과 초기화를 분리할 경우 ( 상수는 분리 불가능)
  2. 타입 추론으로 얻어지는 타입이 아닌, 다른 타입을 직접 지정할 필요가 있는 경우

이 두 가지 경우를 제외한 나머지는 타입 어노테이션을 생략하고 타입 추론에 의존하면 됩니다.

 


이렇게 오늘은 Type inference와 Type annotation에 대해 설명해 보았습니다 :-)

 

이번 포스팅의 포인트는

 

타입을 지정하지 않아도 타입 추론에 의해 타입을 얻어낼 수 있지만,
오류가 날 수 있는 타입은 타입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타입을 직접 지정하는게 좋다!!

 

인 것 같습니다ㅎㅎ